워킹홀리데이나 유학, 혹은 단기 쳬류를 위해 캐나다에 오셨나요? 낯선 캐나다에서 집을 구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동안, 가구나 전자제품과 같은 생활 필수품을 모두 새로 사는 건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마치 한국의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처럼 캐나다에도 알뜰 쇼핑을 위한 다양한 중고 거래 웹사이트가 있는데요, 특히 한국에서 인기가 높은 ‘당근마켓’은 캐나다에서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 글에서는 캐나다 사람들이 즐겨 이용하는 온라인 중고 거래 사이트와 앱은 물론, 숨겨진 보물창고 같은 로컬샵과 할인 매장까지 소개합니다. 알뜰하고 즐거운 캐나다 생활, 지금부터 시작해 보세요!
- 캐나다 생활비 절약 방법이 궁금하다면? 캐나다 식비 절약 A to Z: 똑똑한 마트 쇼핑부터 앱 활용까지를 읽어보세요!
캐나다 인기 중고 거래 플랫폼
캐나다에도 다양한 중고 거래 플랫폼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기 플랫폼을 엄선하여 소개합니다.
키지지 (Kijiji)
2005년에 설립된 키지지는 캐나다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가구, 전자제품, 자동차, 부동산 등 다양한 물품을 거래할 수 있으며, 지역별 검색 기능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지지를 이용할 때는 정확한 키워드와 필터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내가 원하는 물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 기능이 있으니 판매자와 충분히 소통을 한 후에 직접 만나서 거래를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Facebook Marketplace)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중고 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주변 지역의 매물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키지지와 더불어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 때는 판매자의 프로필 보고 언제 생성된 계정인지, 그동안 거래한 물건이 있는지, 평점은 어떤지 꼼꼼히 확인하고 충분한 메시지를 교환한 뒤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지지와 마찬가지로 안전한 장소에서 직거래를 하실 것을 권합니다.
당근마켓 (Karrot)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당근마켓이 캐나다에서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을 펼친 덕분에, 당근마켓은 캐나다에서도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역시 키지지나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와 마찬가지로 판매자와 충분한 메시지를 주고 받은 후 직접 만나서 거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원하는 물건이 있을 때 키워드 알림을 걸어두면 해당 키워드로 새로운 물건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위에서 소개한 키지지,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당근마켓 외에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중고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캐스모 (CASMO)
캐스모는 캐나다 교민들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다음 카페)입니다. 이곳은 캐나다 생활 정보를 공유할 뿐 아니라, 한인 업체 프로모션, 구인 및 구직 정보, 무빙 세일과 같은 중고 물품 거래 게시판도 활발히 운영되는데요, 주로 토론토(GTA) 지역의 거래 및 홍보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니, 토론토에 거주하신다면 유용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CN드림
혹시 알버타에 거주하고 계신가요? CN드림은 캐나다 알버타 지역, 특히 캘거리 지역의 한인 교민들을 위한 유용한 온라인 커뮤니티 및 정보 플랫폼입니다. CN드림의 교차로 카테고리에도 팔고&사기 게시판이 있으니, 알버타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한 번 들려보세요!
오프라인 중고 & 할인 매장
오프라인에도 중고 물품이나 새 상품을 크게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가게가 있습니다.
밸류 빌리지 (Value Village)
밸류 빌리지는 캐나다 전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인기 중고 매장입니다. 기증받은 의류, 가구, 생활용품 등 다양한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죠. 집에서 안 쓰는 물건을 기부하면 밸류 빌리지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샬 (Marshalls), 홈센스 (Homesense), 위너스 (Winners)
마샬, 홈센스, 위너스는 중고 매장은 아니지만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할인 매장입니다. 재고 상품이나 이월 상품 등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가끔씩 예상치 못한 득템 찬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 주방용품, 의류 등을 구매하기에 좋습니다.
중고 거래시 주의사항!
중고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 판매자 또는 구매자의 프로필을 철저히 확인하고, 안전한 결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직거래를 하는 것을 추천하며, 직거래를 할 때는 반드시 사람들이 많은 공공장소를 이용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과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거래 전 물품 상태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사진이나 영상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거래 후 문제가 발생했다면 해당 플랫폼에 고객센터에 신고하고, 필요한 경우 경찰에 신고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고 거래 관련 법규를 숙지하고, 자신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캐나다의 대표적인 중고 거래 사이트와 앱, 그리고 유용한 로컬 중고 마켓, 할인 매장까지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만약 캐나다에 단기간만 머무를 예정이라면, 위에서 소개한 중고 마켓을 통해 필요한 가구나 가전제품을 구매하고, 떠나기 전에 다시 되파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캐나다 생활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중고 거래를 할 때는 앞서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안전하고 알뜰한 캐나다 생활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