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휴일인데 어떤 상점은 열고, 어떤 곳은 닫아서 헷갈릴 때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휴일이면 관공서와 은행 및 대기업에서는 쉬지만, 일반 상점은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하지만 토론토에서는 다르다. 공휴일 중에는 반드시 문을 닫아야 하는 날도 있고, 그렇지 않은 날도 있으며, 문을 닫아야 하는 공휴일이라고 해서 모든 상점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것도 아니어서 헷갈릴 만도 하다. 이글로 그 모든 것을 정리했다. 2025년 현재 토론토시 조례(Chapter 510, Holiday Shopping By-law)를 참고하여 작성했다. 다만 시 규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오래 지났다면 토론토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리테일샵이 문을 닫아야 하는 토론토시 ‘법정 공휴일(Statutory Holidays)’
토론토시 ‘법정 공휴일’은 모두 12일이다. 하지만 법정 공휴일이라고 해서 모든 사업장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토론토시에서 운영하는 사업장이 문을 닫아야 하는 날은 모두 9일로, 아래와 같다.
- 새해 첫날(New Year’s Day)
- 가족의 날(Family Day)
- 성금요일(Good Friday)
- 부활주일(Easter Sunday)
- 빅토리아데이(Victoria Day)
- 캐나다데이(Canada Day)
- 노동절(Labour Day)
-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 성탄절(Christmas Day)
토론토시 법정 공휴일 중 Simcoe Day(Civic Day), Remembrance Day, Boxing Day 등 3일은 문을 열어도 된다. Simcoe Day는 토론토의 시 지정 휴일이지만 온타리오주 법정 휴일(statutory)은 아니며, Remembrance Day와 Boxing Day는 온타리오주 차원의 법정 휴일이지 리테일 금지 대상은 아니다. 또한, 소규모 사업장과 몇몇 특수 업종, 그리고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몇몇 지역은 예외적으로 영업이 허용된다.
공휴일에 문을 열어도 되는 사업장
문을 닫아야 하는 공휴일이라 해서 모든 매장이 문을 닫는 것은 아니다. 문을 열어도 되는 사업장은 아래와 같다.
- 면적이 2,400 평방피트가 안 되는 소규모 샵
- 면적이 7,500 평방피트가 안 되는 약국
- 미술관, 보육시설, 주유소, 허가된 주류업종
- 교육, 레크리에이션, 놀이 등을 위한 업종
- 준비된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 곳, 생활 숙박 시설, 빨래방, 자동차 또는 보트 대여업
공휴일에 문을 열어도 되는 토론토시 관광특구
아래 관광특구로 지정된 지역 소재 매장은 공휴일에 문을 열어도 된다.
- Queen’s Quay Terminal (207 Queen’s Quay West)
- Toronto Eaton Centre and the Hudson’s Bay Company(영/퀸)
- Downtown Yonge Street Business Improvement Area(영/던다스)
- Bloor‑Yorkville Business Improvement Area(블루어-욕빌 부근)
- Distillery Historic District(55 Mill Street)
공휴일 영업 시간은 확인해야
공휴일에 나들이 계획이 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 문을 여는 지역과 상점을 미리 확인해 보면 도움 될 것이다. 다만 상점에 따라 공휴일 영업 시간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온라인에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토론토 시의회에서는 공휴일 소매 영업 제한 규정을 재검토 중이며, 일부 조정 가능성이 있다.